인터넷에서 인테리어 업자에게 사기당했다는 글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심지어 회사 사무실 인테리어를 진행하는데 도망간 업체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태를 만들어 놓고 도망간 걸 보면 욕이 안 나올 수 없는데요. 한두 푼도 아니고 몇백에서 몇억까지 들여서 진행해야 하는 인테리어, 사기를 안 당하는 방법 없을까요?
사기꾼이 '나 사기꾼이에요!' 대놓고 광고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광고했으면 당하는 사람도 없었겠죠. 즉 소비자가 잘 알아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티셔츠 한장 사는 데에도 쇼핑몰 이곳저곳을 비교해보시지 않나요? 몇 만원짜리도 아니고 큰돈이 나가는 일인데 가격, 품질, 서비스 비교는 당연히 해보셔야죠! 사기꾼을 걸러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을 보호하고 업체를 선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조사 및 확인
고려 중인 인테리어 디자이너 또는 업체의 자격증, 평판 및 배경을 확인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세요.
블로그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또는 오늘의 집, 집닥과 같은 플랫폼의 리뷰 및 평가, 포트폴리오를 찾아보세요. 업체에서 실제 작업한 사진인지 어딘가에서 가져온 이미지인지 판별하세요. 요즘은 SNS 관리를 열심히 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작업물에 자부심이 있는 업체라면 티가 납니다. 준공사진 팀을 불러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할 정도면 작업물에 애정이 있는 업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한번 더 눈여겨보시길 바라요.
또한 전문건설면허가 있는지, 기업과 제휴 관계에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사실 예전에는 면허가 없어도 업체를 차릴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님에도 일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죠. 연차는 오래되었지만 면허 없이 일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최근에 면허를 취득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업계도 발전하고 있는 거겠죠?
기업과 제휴관계에 있는 것은 사실 꼭 필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한샘이나 리바트 같은 큰 기업들과 제휴관계에 있는 경우 책임 시공을 하는 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품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적어도 자재만 구매해 놓고 도망가지는 않을 겁니다.
참고로 드리는 팁인데, 업체는 시공하실 건물 근처에 있는 업체로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과 사무실의 위치가 가까울수록 디자이너가 현장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더욱 높은 퀄리티가 나오곤 합니다. 현장이 사무실과 멀수록 체류하는 시간이 짧아져 놓치는 디테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로 30분 안에는 이동 가능한 거리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인의 추천
최근에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일을 했거나 평판이 좋은 전문가, 긍정적인 경험을 한 신뢰할 수 있는 친구 또는 가족, 동료들로부터 추천을 받으세요. 개인의 추천은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데 꽤나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추천을 받고 무조건 진행하라는 것은 아니에요. 그 업체 또는 디자이너가 나와 성향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진행 안 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내가 신뢰하고 있는 사람이 소개해준 업체인데 엉망으로 진행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니 추천을 받으셨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세요.
초도상담 및 포트폴리오 요청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정하셨다면 초도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전화나 SNS를 통한 상담보다는 직접 만나서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들의 경험, 접근 방식, 프로세스 및 가격 책정에 대해 질문하세요.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전문성, 방향성 등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어쨌든 사람이 하는 일이라 본능적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이 사람과 대화가 잘 되는지, 나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상담을 통해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강압적인 판매 전술, 비현실적인 약속, 투명성 부족,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 등 뭔가 위험한 신호가 느껴지신다면 주의하세요.
상담 진행 시 마음에 드셨다면 포트폴리오를 요청하세요. 신생 업체가 아니라면 SNS나 웹사이트 등에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해 놓았을 겁니다. 포트폴리오를 함께 보시며 이야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예요.
계약서 서명
업체를 선정하신 후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견적서와 계약서, 프로젝트 세부사항, 일정 등을 서면으로 계약하세요. 견적서를 철저하게 검토해 보세요. 정상적인 업체는 기업이윤을 숨기지 않고 견적서에 노출합니다. 요청하셨던 것들이 올바르게 들어가 있는지, 빠진 부분이나 더 들어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꼭 법적효력이 있도록 서명하세요!
진행사항 모니터링
인테리어 진행 중 전반에 걸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진행사항을 모니터링하세요. 업체에 맡겼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자주 사용하는 동선, 원하시는 디자인이나 색상이 있으시다면 적극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결국 그 집을 사용하는 건 디자이너가 아니고 고객입니다. 예쁜 디자인도 좋지만 사용자 편의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물론 예쁜 디자인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요즘은 업체와 고객 간의 단톡방은 필수적으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공사 진행 현장 사진을 톡방에 올려달라고 요청하세요. 또한 요청사항이 있으시다면 단톡방을 통해 소통해 보세요. 디자이너와 정기적으로 소통하여 우려사항을 해결하고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세요.
견적에 대하여
견적이 비싸다면 꼭 따져보세요. 터무니없이 비싼 것인지, 비쌀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 것인지.
디테일과 품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 사용하는 인부의 몸값이 비쌀 수도 있습니다. 잘하는 시공자일수록 몸값이 비쌀 수밖에 없어요. 또한 사용하는 자재의 품질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에도 농담이지만 자재별로 에르메스급이라고 불리는 녀석들이 있습니다. 그 녀석들이 우스갯소리지만 명품의 이름이 붙는 데에는 이유가 있답니다.
적은 예산 안에 억지로 맞춰, 빠듯한 공기에 맞춰 무리하게 공사를 진행하게 되면 문제가 터지게 됩니다. 하자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현장은 어떻게든 수습이 되어도 고객님의 이미 상한 마음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공사기간도 너무 빠듯하지 않게 조율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은 뜯어보기 전에 모른다.
또한 한 말씀 더 드리자면, 현장은 까보기 전에 모릅니다. 리모델링 현장의 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육안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견적에 반영하지만 놓치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뒀던 가구를 들어내니 벽에 곰팡이가 피어있을 수 있고요. 습기가 많은 현장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장판을 들어내니 바닥에 물이 고일 정도로 습한 곳이었을 경우도 있습니다.
약속했던 금액보다 추가금액이 발생하면 당황스러우신 거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래도 그 집의 문제를 계속 문제로 둘 수는 없습니다. 사람이 사는 집이니까요. 그래서 문제점을 해결해 드리려고 최대한 노력합니다. 그게 디자이너가 할 일이니까요.
그런데 인테리어 하자일 수도 있지만 애초에 건축에서부터 잘 못 되었을 수도 있어요. 거기서 발생하는 비용까지 업체가 안고 갈 수는 없어요.
그래서 꼭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디자이너와 진행하라는 말씀을 거듭 드린 겁니다. 업체도 현장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벌어지면 속상합니다. 가끔 무슨 귀신이라도 씐 것 마냥 정말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일어날 때가 있어요. 현장이 제대로 안 나오면 고객님 다음으로 속상한 건 바로 업자들입니다. 꼭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디자이너를 만나서 하자 없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의 10개 중의 2개는 잔금으로 문제가 되곤 합니다. 잔금 못 받는 것이 뭐 그리 대수냐 그만큼 깎아주면 되는 거 아니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작은 회사는 그거 못 받아서 폐업 위기까지 갈 수 있습니다. 회사가 없어지면 고객과 약속한 AS는 당연히 보장해 드릴 수 없어요. 그럼 작은 회사를 선택 안 하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회사에 일당백 하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보통 본인 하는 일에 자부심, 열정이 있어서 창업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앞서 말이 너무 길어지긴 했는데 결국 하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이 일은 시대가 많이 변했지만 아직까지도 3D 업종입니다. 업계에 이 일이 정말 재밌고, 열정이 있어서 하시는 멋진 분들이 많습니다. 부디 좋은 업체와 디자이너를 만나 예쁘고 멋진 공간을 함께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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